스마트목회(크리스천위클리뉴스 20110813)

스마트 기기 대중화의 시대.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편리한 기능을 이용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다. 목회현장은 스마트 시대를 맞아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많은 부분 목회현장에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고 있다는 목회자들을 만나 그 활용상을 들어봤다.[편집자 주]

▶정보의 바다..잘 활용하면 똑똑한 목회 사역 파트너

대전 선창교회 김혁 목사는 자타가 공인하는 스마트 기기 '얼리 어답터'다.

우리나라에 태블릿PC가 출시되기도 전, 직접 미국에서 구입해 와 배우기 시작했다는 그는 목회사역의 파트너로 태블릿PC를 활용하고 있다.

주로 사용하는 어플은 수많은 도서와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e-book 관련 어플과 PDF문서를 읽고 메모를 곁들일 수 있는 u-pad어플 등.

e-book어플에 목회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해 저장해 두고, 해외나 다른 지역으로 사역을 떠날 때도 태플릿 PC 하나만을 챙겨가 설교에 필요한 자료들을 꺼내본다.

찬송가 악보나 설교자료들도 탭에 저장해 예배에 활용하기도 하고, 교회 스태프들과 간단한 회의를 할 때도 저장해 둔 PDF자료를 스크린에 연결해 함께 보면서 바로 의견을 나누고 저장한다.

김혁 목사는 "스마트 기기는 필요한 앱들을 다운로드해 두기만 하면 그 앱들이 수시로 보내주는 정보를 통해 목회현장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고 미처 알지 못하는 것들을 알아가는 데 유용하다."며, "앞으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을 더 공부해서 하나님의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다."고 밝혔다.

▶운영 시스템 개발부터 적극 나서..유기적인 미니스트리 관리

대전산성감리교회 지성업 목사는 4년 전, 목회환경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교회 운영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

시스템 개발에 중심적 역할을 한 미디어사역 담당 김준철 전도사는 바이러스에 안전하고 각 기기에서 네트워크가 용이한 시스템을 선택해 교회 비전과 목적에 맞도록 설계했고, 현재 교회 시스템은 데스크탑과 스마트기기 등을 통해 유기적으로 네트워크되며 실시간으로 관리되고 공유된다.

김준철 전도사는 시스템 운영의 방향과 목적만 잘 설정할 수 있다면 다양하게 제공되는 솔루션들을 활용해 얼마든지 적은 비용으로도 교회 내 네트워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지성업 목사는 "스마트 기기 등을 활용해 시스템에 사역의 흔적과 내용들을 축적하면 또 다른 미니스트리를 쌓아가는 데 효과적이고 그것이 오히려 하나님 앞에 정직해질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한다"며, "기계치임에도 하나님 사역에 필요한 부분을 활용하기 위해 책임감과 의무감으로 스마트 기기들을 공부하면서 지경을 넓혀가고 있다."고 말했다.

교회 운영 시스템 구축의 모범 사례로도 꼽히는 산성감리교회의 시스템은 현재 교인 관리와 사역자료 보관, 교역자들간의 소통, 피드백을 나누는 공간으로 활발하게 쓰이고 있다.

▶바쁜 사역 일정 스마트 기기로 관리..소외되는 영혼구원 위한 역할도 고민

대전 둔산성광교회 이웅천 목사의 사무실은 디지털 기기에 아날로그의 감성이 녹아 있는 퓨전 공간.

사무실의 분위기와 같이 이웅천 목사는 스마트 기기도 균형있는 이용을 권한다.

현재 갤럭시와 아이패드, 아이폰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스케줄 점검이나 사역에 필요한 자료들을 저장하고 꺼내 쓰지만, 소통에는 좀 더 인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문자, 카카오톡 등에 익숙한 요즘 세대에 맞춰 소통하다 보면 실질적인 관계에 따뜻함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디지털 기기 발달로 겪는 사회적인 외로움과 소외의 문제를 보듬기 위한 목회자의 역할도 고민중"이라고 밝혔다.

신앙생활의 좋은 Tip으로 스마트 기기들을 활용하기를 권하는 목회자들.

이들의 목회현장도 스마트 시대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dj.local.cbs.co.kr/Nocut/Show.asp?LocalCD=10201070&NewsCD=1874469&Gubun=12

Loading more stuff…

Hmm…it looks like things are taking a while to load. Try again?

Loading videos…